사업목적

HOME > 암환자 코호트 구축사업 > 사업목적

사업목적

비전 국내 암환자 코호트 사업을 통한 암환자 및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합니다

목표

국가 차원의 암발생자 코호트를 구축하고 장기간의 추적 관찰을 통해, 진료패턴, 치료경과, 삶의 질 등 전반적인 암관리 정보를 수집·관리·분석하고 암환자들의 진단 이후 암관리 정보에 대한 포괄적 데이터베이스 구축하여 최종적으로 국가 암관리 정책의 기반이 될 근거자료를 생산합니다.
또한 수집된 자료를 통한 이차적 연구활동을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본 사업은 Main Study 전 Pilot Study를 수행하여 위암 환자 코호트 구축사업 수행을 위한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SOP를 개발하는 등 인프라를 구축합니다.

1) 장기, 반복 추적에 적합한 자료관리 시스템 구축 및 평가
2) 암환자들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위한 방법 연구

필요성

노인 인구 증가와 암진단 기술의 발달과 조기 검진 활성화, 식생활 등 생활 습관의 서구화로 암발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로 인한 질병 부담도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2004년과 2008년 사이 발생한 암환자가 5년 이상 생존할 확률을 의미하는 5년 상대생존율은 59.5%로 최초 진단 이후 암환자 10명 중 6명이 5년 이상 생존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이는 3년전 보다는 6.1%p, 직전년도 보다는 2.4%p 높은 수치입니다. 이는 암이 더 이상 불치병이 아닌 만성질환으로서, 평생 관리하며 살아가야 함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암환자 및 그 가족들에 대한 현황 파악 및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암발생 이후 전 과정에 대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면, 정부의 제도적 지원 근간이 될 자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암환자 코호트 구축 사업은 전국의 지역암센터와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신촌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우리나라 주요 기관이 참여하여 기관별로 분산되어있는 암환자 정보의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참고

기대효과

암환자 및 가족의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현안들에 대한 치료 및 예후의 측면 뿐 아니라 정신적,
영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까지 고려하는 포괄적인 접근방법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성과
개인별 생활습관 등을 고려한 희소성 있는 국가 단위 데이터베이스 인프라를 구축합니다.
이렇게 구축된 자료를 활용하여 학술연구를 지원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학술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며 국외의 암환자 코호트 사업과 연계하여 국제적인 연구수행이 가능합니다.
궁극적으로 암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근거자료가 되어 국가 정책 및 임상진료지침을 개발하고 더
나아가 암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합니다.

Quick menu

상위 바로가기

이메일